개요 |
학습심리상담는 학생들의 성향 및 심리적인 상태에 따른 교수법, 생활지도, 부모-자녀간의 효율적인 관계형성, 학교 및 가정환경의 조성 등에 관한 전문상담기술을 갖추고 학생의 심리검사를 통해 진단 후 원인에 맞춘 학습동기, 주의집중력, 기억력,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과 효과적인 읽기 및 필기전략을 훈련하고 시험의 불안 다루기, 시험전략, 효과적 시간활용,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전략 등을 진행하여 학생 스스로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추도록 도움을 주는 학습상담 전문가를 말합니다.
교육목표 |
다양한 학습심리상담이론과 검사기법을 활용하여 학생의 흥미, 적성, 취약점 등을 진단, 분석, 평가하여 학습동기를 높여주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학습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심리상담 전문가로서의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교육과정 |
과정 | 시험과목 | 내 용 |
기초입문
과정 (2급) |
심리학 입문 | 현대인의 정신건강, 심리학의 이해, 대인관계 심리학, 조직문화심리 |
---|---|---|
기초심리학 | 성격심리학, 발달심리학, 사회심리학, 학습심리학, 인지심리학 | |
학습심리학 | 교수학습이론, 학습심리학, 학습이론과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이론연구 | |
중급자 과정 (1급) |
임상심리학 | 임상심리학의 역할, 심리검사 제작의 원리, 인지행동치료, 현대심리치료, 정서장애의 이해, 범죄심리학 |
상담심리학 | 부모상담의 이론과 살제, 청소년 이해와 병리, 가족상담, 집단상담, 분석심리학 | |
학습상담 | 학습상담의 기초, 학습문제의 진단과 평가, 학습상담의 실제 | |
전문가 과정 | 면접 및 연수 | 면접과 실무연수를 통한 현장실습 |
* 교육 기간 및 과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* 온/오프라인 교육형태에 따라 가장 효과적이고 적합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.
취업분야 |
- 심리상담 분야 : 청소년 및 성인상담 기관, 복지관련 기관에 취업
- 놀이치료 분야 :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에 취업
- 임상심리 분야 : 일반병원 정신과 또는 정신보건센터에 취업
- 미술치료, 예술치료, 독서치료 등 관련된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가로 활동
청소년상담기관 | 교육기관 | 상담및 심리치료 기관 | 사회시설 | 기업체 |
한국청소년상담원 시·도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수련관 |
대학교 상담실 학원 상담실 중고등학교상담실 | 상담기관 사설 상담소 정신의료기관 보건소 |
소년보호기관 사회복지기관 교도소 재활원 |
기업부설 상담소 직업상담소 기업연수원 |
한국심리상담사협회 자격 |